흰머리 예방 및 개선방법이 궁금하다면 보세요 어쩌면 해결의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요즘은 샴푸하면서 염색이 되기도 한다는 제품도 있고 뿌염, 거품염색 등 여러가지 염색방법이 난무합니다. 하지만 두피건강과 머릿결 생각하면 마구잡이로 할 수도 없는데요, 흰머리 좀 더 늦게 그리고 조금만 날 수 있게 할 예방 방법 그리고 현재를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흰머리를 처음 발견하게 되었을 때 새치라고 우겨보고 싶기도 하지만 그러기엔 너무 많다거나 또는 내 나이가 새치라고 우기기엔 좀 많다 싶을 때 조금 서글퍼지기도 합니다.
흰머리 생기는 이유
흰머리는 누구에게라도 생깁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까만머리든 금발이든 누구라도 머리는 하얗게 됩니다. 완벽한 예방 방법은 불가능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뿐만아니라 다이어트,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여러가지 환경적 요인도 머리가 하얗게 변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다 알고 있겠지만 흰머리 생기는 이유는 멜라닌색소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멜라닌색소에는 검은색 멜라닌이라고 불리는 붉은색이 강한 것과 노란색 멜라닌 두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검은색 멜라닌이 많기 때문에 흑발 또는 진한 갈색 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머리카락은 흰색으로 만들어지는 자라면서 멜라닌색소가 섞여 색이 나타납니다. 만약 이 색소 없이 자라게 되면 백발이 됩니다. 알비노 또한 이런 이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근 근처의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멜라노사이트와 티로시나아제가 합해져서 멜라닌색소가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흰머리 생기는 것은 이 티로시나아제의 양과 활동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티로시나아제 효소 감소
멜라닌색소 만들기 위한 효소인 티로시나아제는 나이가 들면서 몸 속에서 점점 감소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멜라노사이트세포가 건강하다해도 멜라닌색소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젊거나 어린데 새치가 많은 사람은 이 티로시나아제와는 무관하게 다른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심한 다이어트
식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건강한 모발을 만들기 위해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단백질 등의 영양소는 빠질 수가 없습니다. 이 중 특히 미네랄은 티로시나아제가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편식이나 과하게 심한 다이어트는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받지 못해 나이와 상관없이 흰머리 늘게 됩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수면, 생활 그리고 흡연에 스트레스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됩니다. 우리 몸 속의 자율신경이라는 것은 성장호르몬 분비와 혈액순환 등을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혈액순환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나이와 상관없이 흰머리가 생겨나게 됩니다.
약의 부작용
우리나라에서는 어려서 한약을 잘못 먹으면 또는 한약 먹을 때 무를 먹으면 머리가 하얗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약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양약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장질환, 갑상선질환 등은 흰머리 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러 약들 중에는 그 부작용 중 하나로 흰머리, 새치가 늘 수 있다고도 합니다.
혹시 어떤 약을 복용하고 난 후 갑자기 흰머리가 늘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흰머리 예방 및 개선
지금까지 왜 머리가 하얗게 변하는지 그 원인과 이유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나 노화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는 사실 확실하게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조금 더 늦게 그리고 조금 덜 나게 할 수는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예방 및 개선 방법입니다.
머리카락만 어떻게 해 본다고 해결될 일은 아닙니다. 몸 안에서부터 고쳐 나가야만 개선할 수 있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머리카락은 사실 혈액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몸 속 세포들은 혈액에서 영양분을 얻어 성장합니다. 그리고 머리카락 또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모발도 만들어질 때 혈액이 사용되면서 세포로 완성되게 됩니다. 하지만 내장기관과는 달리 생명과 크게 관계가 없는 것이다 보니 내장기관과 피부 등에 영양분이 다 사용되고 난 후 머리카락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여기저기 도움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다 쓰고 남은 혈액이 머리카락으로 가기 때문에 영양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흰머리는 이 영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겨나게 됩니다. 혈액의 영양이 부족해지면서 멜라노사이트까지 영양분이 도달하지 못하고 그래서 원래의 색을 낼 수 없게 됩니다.
양질의 영양분 섭취
흰머리 개선 위해서는 멜라노사이트까지 질 좋은 영양분을 보내서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편식을 개선해야 하며 질좋은 수면과 식습관,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균형잡힌 식사는 두피세포에 영양을 듬뿍 주게 됩니다. 흰머리 예방 및 개선을 위한 첫번째는 바로 영양가있는 식습관을 익히는 것입니다.
질좋은 수면과 깨끗한 두피
몸 속의 세포는 1년 동안 죽고 태어나고 죽고 태어나고 합니다. 오래된 세포를 배출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런 것을 턴오버라고 합니다. 이 턴오버가 활발해지는 시간대는 바로 잠자고 있을 때입니다. 가능하면 하루에 7시간 정도는 푹 잘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잠자기 전 모발을 깨끗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프레이 등의 여러 헤어제품을 사용한다면 특히 머리를 잘 감고 잘 말린 후 잠을 자면 이 턴오버가 아주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흰머리 예방 및 개선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항상 깨끗한 두피 환경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
잘 먹고 잘 자고 그리고 적당하게 몸을 움직여 줍니다. 격렬한 운동까지는 필요없습니다. 적당하게 걸어주고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부터 시작해서 하고 싶다면 뛰기도 하고 수영도 하는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질좋은 피가 많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곧 멜라노사이트에까지 건강하게 잘 도착해서 멜라닌색소를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흰머리 예방 및 개선방법
더 이상 머리가 하얗게 변하는 것은 막고 싶다면 이제는 무엇을 해야 할지 감이 잡히시죠? 건강한 생활,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적당한 운동과 질 좋은 수면 즉 이 모든 것이 갖춰지면 우리의 모발 뿐만 아니라 건강도 책임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